EnglishFrenchGermanItalianPortugueseRussianSpanish
주린이의 주식투자 배움일기 여섯번째 이야기 - 차트 보기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린이의 주식투자 배움일기 여섯번째 이야기 - 차트 보기

반응형

초짜배기입니다. 오늘은 주식투자의 기본이 될 차트보는 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차트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라기보단 PC용(HTS, Home Trading System)과 모바일용(MTS, Mobile Trading System) 프로그램이 있다고 생각을 하시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HTS가 기능도 좀 더 세분화 되어있고 전문성있는 데이터의 표현이 가능하여 좀 더 정확하다고 여겨지는 것 같습니다. MTS는 모바일용이니 당연 휴대성 간편성이 장점입니다. 

1. 밑꼬리, 윗꼬리, 음봉, 양봉, 캔들

주식 차트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바그래프에서 좌측 그림의 검은 선으로만 이루어진 부분이 양초같이 생겼다 하여 캔들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캔들의 색깔이 빨간색이면 양봉이라하고 파란색이면 음봉이라고 합니다.

캔들(네모박스 혹은 바) 위로 줄이 생기면 윗꼬리라하고 아래로 줄이 생기면 밑꼬리라고 합니다. 이 꼬리들로 투자심리를 파악하는 경우가 있으니 알아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캔들은 주식장이 열린 9시와 닫힌 3시 30분의 주가에 의해 결정되게 됩니다. 양봉이라면, 즉 빨간색이라면 주가가 오름으로 마감을 했을 경우이고, 음봉, 즉 파란색이면 주가가 떨어짐으로 마감을 한 경우가 됩니다. 바 위로 윗꼬리가 생기면 매수자가 더 많다는 뜻, 다음 날 장에서도 양봉일 확률이 높다는 뜻이되고, 바 아래로 밑꼬리가 생기면 매도가 많다는 뜻, 다음 날 장에서도 음봉일 확률이 높다는 뜻이 됩니다.  

2. 이동평균선 (이평선)

주식 차트에서 가장 많이 눈에 띄는건 위 캔들의 나열 (바 그래프)이지만 실제로 차트를 보면 몇개의 선을 볼 수 있는데요, 5일선, 10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이 있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5일선 이라하면 과거 5일동안의 평균 주가를 포인트로 매일 찍어나가면 생기는 라인을 말합니다. 5일, 10일, 20일선은 단기 투자에, 60일, 120일선은 장기 투자에 주로 쓰인다고 합니다. 60일선 매매법이라고 이전에 소개한 바가 있는데 그때 쓰인 60일선이 이 60일 이평선을 뜻합니다. 

3. 거래량

주식 거래량은 매수 주식수에서 매도 주식수를 뺀 값을 뜻합니다. 거래량을 보는 가장 큰 이유는 일반적으로 주식상승과 함께 거래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도 빨간색은 양봉 (거래량 증가) 파란색은 음봉 (거래량 감소)이며 검정색은 바로 전일 대비 거래량이 같음을 뜻합니다. x 축은 기본 "일"단위입니다만 시분초 또는 주월년으로 조정 분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정도면 차트 해석에 있어서 기본기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 필요해지 바로바로 포스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