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FrenchGermanItalianPortugueseRussianSpanish
주린이의 주식투자 배움일기 다섯번째 이야기 - 기본기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린이의 주식투자 배움일기 다섯번째 이야기 - 기본기

반응형

초짜배기입니다. 왜 시작을 저렇게 기본기라고 하고 시작했을까요.. search console이 제대로 색인할까 걱정이 되기 시작하네요. 아무튼~ 그건 뒤로 접어두고 오늘도 몇 가지 텀을 가지고 왔습니다. 배움의 길은 멀고도 험합니다. 

1. 보통주

Common shares 혹은 commom stocks라고 합니다. 여러 주식들의 기준이 되는 주식으로 잔여재산분배나 이익배당에 있어 어떠한 우선권이나 제한도 주어지지 않는 주식을 말합니다. 

2. 공모주

회사 운영을 위한 자금을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주식을 뜻한다. 공모는 일반인 50인 이상을 대상으로 기업이 새로 발행하거나 이미 발행한 주식을 판매하는 것을 말하며 이 때 공모주가 새로 발행한 주식이면 모집, 이미 발행한 주식이면 매출이라고 한다.   

3. 공모주 청약

일반적으로 일반인으로부터 승낙을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공모주 청약이라 한다. 공모주 청약에는 일정한 형식이 정해져 있는데 공모주를 팔려는 기업은 신문 등에 공모 일정을 광고 하고 청약을 받으려는 투자자들은 공모를 주관하는 은행이나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해 신청해야 한다. 

4. 우선주

Prefered stock이라 하며 배당을 받거나 잔여재산 분배에 있어서 보통주보다 우선권을 갖는 주식을 말한다. 

5. 배당주

현금 배당 대신 주주들에게 무상으로 제공되는 주식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주가에 비해 배당액이 커서 은행의 1년 만기 정기 예금 금리보다 유리한 수익이 기대된다. 

6. 물적 분할

Physical division 으로 모회사가 신설 또는 분리된 자회사의 모든 주식을 소유하는 기업분할 방식을 뜻한다. 

7. CRB

Commodity Research Bureau가 만든 지수로 원자재값의 변동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수치로서 물가의 움직임을 파악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8. IPO

Initial Public Offering 으로 기업공개라고 한다. 한국에서 기업이 주식을 상장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IPO를 통해 기업을 공개하는 것은 기업의 주식을 증권시장에 등록, 즉 상장함을 뜻한다. 

 

어떻게 잘 정리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잘못된 것이 있으면 언제든 철퇴를 내려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