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FrenchGermanItalianPortugueseRussianSpanish
주린이의 주식투자 배움일기 - 11. 공모주 청약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린이의 주식투자 배움일기 - 11. 공모주 청약

반응형

초짜배기입니다. 요즘 공모주 청약에 대한 이야길 많이 들었는데요 이게 뭔질 모르니 이야길 들어도 이해가 안가고 뭔가 좋은 기회가 존재하는 것 같은데 어떻게 하는 줄은 모르겠고 해서 공모주 청약이 뭔지 들고 파봤습니다. 

1. 공모주 청약이란?

우선 공모란 새롭게 발행한 공사채, 주식 등의 유가증권의 인수를 널리 알려 일반인에게서 공개로 모집함을 뜻합니다. 청약이란 투자자가 공개된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겠다는 신청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 공개 후 이 청약사실에 따라 기업이 주식을 나누어 주는 것을 배정이라고 합니다. 

즉, 공모주 청약이란, 기업이 기업 공개를 통해 상장을 앞두고 있는 경우 이를 투자자들에게 알리고 청약을 받은 후 상장 후 주식을 나누어주는 것을 뜻한다. 공모주 청약이 인기가 좋은 이유는 보통 상장 후 주가가 발행가를 웃돌기 때문에 금방 시세차익을 남길 수 있어서 이다. 아이패드를 40만원에 사전 예약 구매를 했더니 이후 아이패드 판매가가 50만원이 되어버린 상황 같은 것이다. 

2. 공모주 일정 확인과 계좌 개설

공모주 청약을 위한 첫 스텝이다. 우선 공모주 일정을 알아야 하는데 kind.krx.co.kr, www.38.co.kr,  www.ipostock.co.kr  등에서 일정을 알아볼 수 있다. 공모주 청약의 경우 공모주 주관사를 통해서만 청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 사이트에서 알아내야 할 필수 정보는 공모주 "일정"과 "주관사"이다. 가능한 공모일 전날까지는 주관사에 계좌 개설을 해놓는 것이 좋다. 

3. 청약증거금 입금하기

청약을 위해서는 계좌에 청약증거금을 입금해두어야 한다. 이는 계약금 같은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청약증거금률은 50%입니다. 즉, 100주 구매를 위해서는 50주에 달하는 금액을 입금해두어야 하는 것이다. 

4. 청약 신청하기

증권사마다 배정된 증권 수량이나 청약한도가 다르다. 경쟁률에 따라 당첨 확률이나 배정 수량 또한 달라진다. 배정 물량 중 절반은 균등 분배, 절반은 청약증거금을 많이 넣을수록 더 많이 받게 된다. 

5. 환불금 정산

배정을 받지 못하거나 계획한 물량보다 (청약증거금x2) 적게 배정 받은경우, 즉 청약되지 않은 투자금은 투자설명서의 "납입기일" 에 환급받게 된다 (대부분 2~3일 내외)

6. 주의사항

공모주 청약 후 주식 거래가가 공모가보다 낮게 설정될 수도 있다. 투자시에는 유가증권신고서 및 투자설명서를 확인하고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유가증권신고서는 dart.fss.or.kr 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투자설명서에는 "핵심투자위험" 섹션이 존재하는데 여기에 "투자자가 손해를 볼 수 있는 경우"를 설명하게 되어있다. 이러한 정보들을 다 살펴본 후 투자 결정을 해야한다. 

 

이것으로 공모주 청약에 대한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철퇴를 내려주세요. 이상 초짜배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