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FrenchGermanItalianPortugueseRussianSpanish
주린이의 주식투자 배움일기 - 44. 기본기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린이의 주식투자 배움일기 - 44. 기본기

반응형

차트보는 법

우선 지지와 저항의 개념부터 정리하자면 
지지: 시장 참여자들이 심리적으로 매수를 할만한 구간으로, 가격이 반대로 전환되어 상승하거나 내려가던 가격의 동력이 둔화되는 가격 수준을 지칭합니다.

저항: 시장 참여자들이 심리적으로 매도를 할만한 구간으로, 가격이 반대로 전환되어 하락하거나 올라가던 가격의 동력이 둔화되는 가격 수준을 지칭합니다. 

지지 저항이란 차트에서 전저점 및 전고점, 이동평균선, 중요가격대, 추세선 등을 통해 지지선과 저항선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추세선 을 통한 지지선을 이야기 하자면 추세선은 이동평균선과 비슷하게 움직이지만 고점과 저점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이에 상승하는 장에서는 저점을 연결하여 추세선을 만듭니다. 이 선이 현재가를 넘어서 확장되며 지지선이 되기 때문에 가격이 다시 이 추세선으로 되돌아 올때 지지를 해준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우상향 곡선의 지지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하락하는 시장에서는 고점을 이용해 같은 이론을 통해 우하양 곡선의 저항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은 항상 정확하게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거래를 시작하기에 혹은 끝내기에 적절한 영역대 정도로 생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