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짜배기 입니다. 주린이인 초짜배기는 무시무시한 시장 분위기 속에서 첫 걸음부터 하나씩 하나씩 차근차근 밟어나가 보고자 합니다. 여기저기서 줏어들은 정보들이니 잘못된 정보들도 많을 것 같네요. 그런 점이 보이면 가차없이 채찍질을 내려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주린이로서 주식 투자하는데 있어서 기본기라 할 수 있는 개념을 찍어보겠습니다.
1. 투자 금액
이런 저런 말들이 많지만 주린이로써 처음 주식에 투자를 시작할때 알맞은 금액은 백만원 단위 라는 의견이 많은 것 같습니다. 백만원 단위가 범위가 너무 넓다면 250~ 500만원 정도를 꼽겠습니다. 자신이 준비한 자본금이 적다면 우선은 자금을 조금 더 모으실 것을 권하고 1000만원 단위의 자본을 준비하셨다면 더이상 금액을 늘리시진 않는 것이 주린이로서 적절한 투자법인 것으로 보입니다.
2. 매수와 매도
생각보다 헷갈릴 때가 많은 단어들입니다. 매수는 사는 것을 뜻하고 매도는 파는 것을 뜻 합니다. 일반적으로 그래프에서 빨간색은 매수거래체결, 파란색은 매도거래체결를 뜻한다고 합니다. 빨간색은 주가 상승을 파란색은 주가 하락을 뜻하는 색으로도 쓰이니 잘 기억해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내재가치 대비 주가가 낮다면 매수를, 내재가치 대비 주가가 높다면 매도를 하시면 됩니다.
3. 주가 결정의 기본요소
주가결정의 기본요소로는 환율, 실적, 금리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리 상승구간 초입에는 주가가 상승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원화가 강해지면 그 구간에서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실적에 있어서는 현재의 실적보다 앞으로의 실적이 어떨지에 대한 전망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4. 손절매
주린이들이 어려워하는 매도 타이밍. 일반적으로 10~13%의 손실이났다면 손해를 감수하고 매도를, 5~10%의 수익이 났다면 차액실현 후 재진입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전성기 매거진 "주린이 필독! 주식 초보자가 알아야할 키워드 4" 글을 베이스로 하여 제가 줏어들은 이야기도 합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여기저기서 줏어듣는 이야기들을 종합해 주린이의 주식 배움일기를 써나갈까 계획해봅니다. 이웃 블로거님들의 관심과 채찍질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