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FrenchGermanItalianPortugueseRussianSpanish
주린이의 주식투자 배움일기 - 22. 이동평균선 분석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린이의 주식투자 배움일기 - 22. 이동평균선 분석

반응형

오늘은 차트보는 법을 조금 자세히 들어가 볼까 합니다. 이동평균선 분석이란 일정기간동안의 평균적인 주가 분석을 토대로 현재 주가와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분석하여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론입니다. 보통 5일, 20일, 60일, 120일 이동평균선을 사용하며 5일 이동평균선이란 5일간의 주가 평균점을 이어 완성하는 평균선을 뜻합니다. 

이동평균선은 시간의 개념이 들어가므로 각 기간 별로 특징을 가지며 단기 이동평균선은 장기 이동평균선에 비해 타임 렉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예측의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분석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로 지지선과 저항선이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하다 이동평균선에 접한 후 상승하면 이동평균선이 지지선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하고, 반대로 주가가 오르다가 이동평균선에 접한후 하락하면 이동평균선이 저항선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합니다.  아래 차트를 보자면

https://images.app.goo.gl/pTJueV4UNKrxtwY88

 

이쁘게 우상향 중인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구글에 그냥 우상향 차트 검색해서 나온 SK하이닉스 차트입니다. 보시면 60일선, 120일 선 모두 정배열이며 우상향 하는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음에 매수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20일 선을 보시면 차트 정 중앙에 빨간 동그라미 친 곳을 보시면 20일선이 저항선으로 역할하고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차트 우측에 노란 체크로 표시한 3개의 시점에서는 20일 선이 지지선으로 역할을 하고 있네요. 이동평균선 중에 황금선이라고 불린다는 20일선을 보면 마치 벽처럼 주가가 20일 선을 뚫고 떨어질 때마다 다시 치고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단타를 치시는 분들은 20일선 밑으로 떨어지는 것을 매수 신호로 보셔야 하는 걸까요? 

추세분석을 이어가자면 우선 추세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텐데요. 상승장에서 저점들을 이은 선을 상승 추세선, 하락장에서 고점들을 이은 점을 하락 추세선이라고 합니다. 위 차트에서는 차트 중간에 검은 선으로 표시해둔 부분이 하락 추세선의 시작점으로 주가가  20일 이동평균선의 지지를 뚫고 내려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매도신호를 내고 있다고 해석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차트 조금 우측 파란 선으로 마크된 부분을 보시면 주가가 20일 평균선의 저항을 뚫고 올라가며 상승 추세선의 시작을 이어갑니다. 매수 신호를 보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오늘은 차트 보는법 중 이동평균선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어렵네요 ㅎㅎ 앞으로도 적어도 2주에 한번정도는 용어 설명보다 조금 더 높은 난도의 내용을 포스팅 해 볼까 합니다. 잘못된 내용 포스팅 시 이웃님들께서 철퇴를 내려주시리라 믿고 도전해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이상 초짜배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